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정보

에어컨 필터 청소 방법, 청소 주기, 에어컨 냄새나는 이유?

by STOPLOOK 2022. 5. 30.
반응형

에어컨 필터 청소 방법, 청소 주기, 에어컨 냄새나는 이유?


 

 

안녕하세요. 스탑룩 입니다. 이제 여름이 훌쩍 다가왔다는 생각이 듭니다. 낮에는 밖에 너무 덥더라구요. 대중교통이나 실내에서 슬슬 에어컨을 틀기 시작하는 만큼 조금만 더 지나면 각 가정에서도 에어컨을 틀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생각합니다. 곧 시작될 한여름,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 필터 청소 방법과 청소 주기, 에어컨에서 냄새나는 이유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필터-청소방법-청소주기

▶에어컨에서 냄새나는 이유?

1. 실내 내부 공기 자체가 오염됐을 경우.

에어컨은 실내의 공기를 빨아들여 시원한 공기로 내보내는 원리기 때문에 집안에서 음식을 하는 것과 같이 냄새가 나는 무언가로 인해 공기 자체가 냄새를 머금고 있다면 그 공기가 에어컨을 통과하여 나오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날 수 있습니다. 

2. 에어컨 내부에 습기를 머금고 있기때문.

에어컨 내부에 습기가 완전히 건조되지 않은 채로 계속 사용한다면 내부에 남은 습기 때문에 곰팡이도 필 수 있고 따라서 꿉꿉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 자동건조기능, 송풍기능으로 내부 건조를 잘해주고 필터 청소를 자주 해주면 됩니다. 

요즘에는 에어컨을 끄면 자동건조를 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여름철 사용할때는 자동건조 기능이 작동될때 끄지말고 놔두시면 됩니다. 자동건조 기능이 없는 경우에는 에어컨을 끄기 전 송풍모드로 10분 이상 틀어두신 후 끄면 됩니다.

또한 여름이 다 끝나고 마지막으로 에어컨을 틀고 끌 때 송풍 기능으로 2~3시간 틀어놓아 에어컨에 남아있던 습기를 충분히 빼준다면 다음 해 여름이 오기 전까지 내부에 습기 없이 곰팡이 없이 보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에어컨을 틀고 나서 냉각핀이 돌고 시원한 바람이 나오기 전까지 5분 정도는 원래 꿉꿉한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그전에 사용하고나서 남은 살짝의 습기때문인데, 차가운 바람이 나오고 부터는 에어컨이 이 냄새를 잡아주기 때문에 이 경우는 문제가 없으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그러니 에어컨을 틀고 5분정도는 환기를 해주면 좋겠죠?

시원한 바람이 나오는데도 냄새가 계속 나고 필터 청소도 자주 해주고 내부 건조도 잘해주는데도 냄새가 난다면 이는 내부에 문제가 생긴 것이기 때문에 as를 맡기거나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 방법

일단 필터를 빼줍니다. 자주 청소해 주고 있다면 진공청소기나 부드러운 솔로 먼지를 털어주거나, 물로만 청소해주어도 됩니다. 오염이 조금 있고 곰팡이도 피어있을 경우에는 베이킹 소다를 물에 풀어 1시간 정도 담가놓은 뒤 부드러운 솔로 살살 문질러 주고 물로 헹궈주면 됩니다. 그리고 그늘에서 바짝 말린 후 다시 끼워주시면 됩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 주기

가정에 아이 혹은 반려동물이 있거나 호흡기가 민감한 경우 2~3일에 한 번씩 청소해줍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2주일정도에 한번씩 청소해 주면 됩니다.

에어컨-필터

물청소를 해주고 나서는 반드시 그늘에서 바짝 말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에어컨 필터 청소 방법, 청소 주기, 에어컨 냄새나는 이유?"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